용봉광장

[스크랩] 사람됨과 은혜갚기

태을세상 2018. 10. 11. 00:00

* 형조판서가 된 노비




조선 시대 노비의 신분을 벗어나 벼슬길까지
오른 인물 하면 대부분 장영실을 떠올립니다.
그런데 노비에서 8도의 관찰사를 전부 역임했으며,
형조판서까지 오른 인물이 또 있습니다.
바로 '반석평(1472~1540)'이라는
조선 중종 때의 문신입니다.

그가 학문을 쌓기 시작한 이유는 자신은 비록
미천한 노비일지라도 스스로 사람임을 잊지 않고
인간의 존엄을 유지하기 위해서였습니다.

그렇게 반석평은 노비 출신이었지만 주인집에서
반석평의 노비 문서를 불태워 면천해 주고
자신이 아는 반 씨 집안에 수양아들로
보내주었습니다.

일종의 신분세탁을 통해 과거 시험을 치를 자격을 얻은
반석평은 당당히 과거에 급제하여 출세를 거듭해
정 2품 형조판서까지 오르게 됩니다.

성호 이익의 '성호사설'에 따르면
반석평은 거리에서 옛 주인의 아들 이오성이
거지꼴로 돌아다니는 모습을 보고 타고 있던 가마에서
뛰어 내려와 절을 했다고 합니다.

이것은 그의 신분세탁이 들킬 수 있는 위험한 행동이었지만
반석평은 오히려 왕에게 자신의 원래 신분을 고하고
받은 벼슬자리를 내놓기를 청했습니다.

하지만 왕은 받은 은혜를 잊지 않는 반석평을
오히려 기특히 여기고 몰락한 이오성에게도
벼슬을 내려 복권하게 해주었습니다.

중종실록에서는 반석평이 비록 노비 출신이지만
문벌에 구애받지 않고 능력으로 등용된
바람직한 사례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노비의 신분이었지만 사람다움을 잊지 않기 위해
공부하고 노력한 반석평은 누구보다도
사람다운 사람이었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받은 은혜를 잊지 않고
자신의 피나는 노력으로 쌓아 올린 모든 것이
무너질지도 모르는 위험에도 불구하고
가마에서 뛰어내려 절을 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 오늘의 명언
조상 중에 노예가 없었던 왕은 없고,
조상 중에 왕이 없었던 노예도 없다.
– 헬렌 켈러 –


감사함과 고마움


@ 악을 악으로 갚으면, 피로 피를 씻기와 같으니라. (대순전경 p327)


@ 어느날 종도 한 사람이 무슨 일로 남과 다투고 분해하며 복수하기를 말하니, 들으시고 가라사대 "세상사람들은 말하기를 '돌로써 치면 돌이요, 떡으로 치면 떡이라' 할 것이라. 그러나 너희들은 돌로 치는 자에게 돌로 하지 말고 떡으로써 하라." 하시고, 또 가라사대 "너희들은 말하기를 '세상에 대적할 것도 많고 다스릴 것도 많다' 하나, 이는 곧 너로 말미암아 대적할 것도 많아지고 다스릴 것도 많아짐이라." 하시니라. (정영규의 천지개벽경 pp290-291)  


@ 원수를 풀어 은인과 같이 사랑하면, 덕이 되어 복을 이루느니라. (대순전경 p327)

 

@ 어떤 사람을 대할 지라도 마음으로 반겨 잘 대우하면 사람은 모를 지라도 신명은 알아서 어디를 가든지 대우를 잘 받게 되리라. 밥을 한그릇만 먹어도 잊지말고 반그릇만 먹어도 잊지 말라." 또 가라사대 "일반지덕(一飯之德)을 필보(必報)라는 말이 있으나 나는 반반지은(半飯之恩)도 필보라 하느니라. (대순전경 p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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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마움과 감사함은 같이 가는 것입니다. 고마움 없는 감사함은 있을 수가 없고, 감사함 없는 고마움도 있을 수가 없습니다. 고마움이 절절할수록 감사함도 절절하고, 고마움이 사무칠수록 감사함도 사무칩니다. 고마움이 감사함으로 나타나고, 감사함이 고마움으로 표출되는 것입니다.


 상극은 고마움과 감사함을 모르는 것에서 부터 시작되고, 상생은 고마움과 감사함을 아는 것으로 부터 시작됩니다. 보은의 길은 감사함과 고마움을 온몸으로 느낄 때 진정성이 있는 것입니다, 증산상제님께서는 원수를 은인으로 돌려 상생 보은의 길을 가라고 신신당부하셨습니다. 태을도를 만나 독기와 살기를 풀어없애야 상생 보은의 길을 제대로 갈 수 있습니다.


출처 : 태을도(太乙道) 세계일가(世界一家)
글쓴이 : 태을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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