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느날은 종도들에게 이르시기를 "너희들은 나를 매개로 해서 통하려 하지 말고, 너 스스로 심중(心中)에 직통하는 길이 있음을 깨달으라." (정영규의 천지개벽경 p270)
@ 증산상제님 말씀하시기를 "후천선경이 멀리 있는 것이 아니요, 마음닦기가 급하느니라. 후천을 기다리는 마음이 지극하면 마음닦기에 신실하고, 후천을 기다리는 마음이 시들하면 마음닦기에 소홀하느니라." (이중성의 천지개벽경 P221)
@ 어느날 신정공사를 베푸시며 말씀하시니 이러하니라.
"천부지 신부지 인부지 하니
내 일은 되어놓고 보아야 아느니라.
선천으로부터 지금까지는 금수대도술이요
지금으로부터 후천은 지심대도술이니라.
마음닦는 공부이니 심통공부 어서 하소
제가 저의 심통(心通)도 못하고 무엇을 한다는가." (선도신정경 pp215-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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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리는 가식으로 덮을 수 없고, 진실은 선동으로 바꿀 수 없습니다. 마음을 밝혀 무명에서 벗어나야 진리의 참모습을 볼 수 있고, 냉철한 이성으로 정직하게 접근해야 진실의 진면목을 접할 수 있습니다. 난법은 허위와 선동에 바탕한 무명과 감정의 산물이지만, 진법은 진실과 정직에 바탕한 이성과 영성의 산물입니다.
마음의 중심이 흔들려 이성의 냉철함이 사라지고 영성의 밝음이 없어지면, 진법과 난법을 구분하는 기준과 판단력이 흐려집니다. 태을도 도제천하의 길은 천하창생들의 마음을 깨우치고 양심을 회복시켜 이성의 냉철함을 되찾고 영성의 신령함을 밝혀, 열풍뇌우불미 안심안신시키는 길입니다. 원칙과 근본에 충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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