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천개벽기는 천하창생들이 천지부모님을 만나 선천동안 윤회환생해온 마음이 결실되는 때입니다. 증산상제님과 고수부님께서는 요임금의 아들 단주(丹朱)를 내세워, 천하창생들의 어진(仁) 마음을 결실하여 세계일가통일정권인 대시국(大時國)이 남조선을 중심으로 건설되도록 하셨습니다. 심성에 어질 인(仁)자가 있어야 세계를 통일하고 일월의 광명을 온 누리에 밝힐 수 있습니다. 증산상제님께서는 세계통일기운과 일월대명기운을 일시적으로 일본으로 넘겨 일을 시키시면서, 조선사람들에게 어질 인자를 잘 지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 장근을 명하여 식혜 한동이를 빚어넣으라 하사, 이날밤 초경에 식혜를 널버기에 담아서 잉경 밑에 넣으시고 가라사대 "회문산에 오선위기혈이 있으니 이제 바둑의 원조 단주의 해원도수를 이곳에 부쳐서 조선국운을 돌리려 하노라. 다섯 신선중에 한 신선은 주인이라 수수방관할 따름이요, 네 신선은 판을 대하여 서로 패를 들쳐서 따먹으려 하므로 시일만 천연하고 승부가 속히 나지 아니한 지라. 이제 최수운을 청해와서 증인으로 세우고 승부를 결정하려 하노니, 이 식혜는 곧 최수운을 대접하려는 것이로다. 너희들중에 그 문집에 있는 글귀를 아는 자가 있느냐." 몇 사람이 대하여 가로대 "기억하는 귀절이 있나이다."
증산상제님께서 양지에 '걸군굿 초라니패 남사당 여사당 삼대치'라 쓰시며 가라사대 "이 글이 주문이라. 외울 때에 웃는 자가 있으면 죽으리니 주의하라." 또 가라사대 "이 글에 고저청탁의 곡조가 있나니 외울 때에 곡조에 맞지 아니하면 신선들이 웃으리니, 곡조를 잘 마치어라." 하시고, 상제님 친히 곡조를 마추어 읽으시며 모두 따라 읽게 하시니, 이윽고 찬기운이 도는 지라. 상제님 읽기를 멈추시고 가라사대 "최수운이 왔으니 조용히 들어보라." 하시더니, 문득 잉경 위에서 "가장이 엄숙하면 그런 빛이 왜 있으리"라고 외치는 소리가 들리거늘 가라사대 "이 말이 어디 있나뇨." 한 사람이 가로대 "수운가사에 있나이다."
상제 잉경 위를 향하야 두어 마디로 알아듣지 못하게 수작하신 뒤에 가라사대 " 조선을 서양으로 넘기면 인종이 다르므로 차별과 학대가 심하여 살아날 수 없을 것이요, 청국으로 넘기면 그 민중이 우둔하여 뒷감당을 못할 것이오, 일본은 임진난 후로 도술신명들 사이에 척이 맺혀있으니 그들에게 넘겨 주어야 척이 풀릴 지라. 그러므로 그들에게 일시 천하통일지기(天下統一之氣)와 일월대명지기(日月大明之氣)를 붙여주어 역사를 잘 시키려니와, 한 가지 못줄 것이 있으니 곧 어질 인(仁)자라. 만일 어질 인자까지 붙여주면 천하는 다 저희들의 것이 되지 않겠느냐. 그러므로 어질 인(仁)자는 너희들에게 붙여 주노니, 오직 어질 인자를 잘 지키라. 너희들은 편한 사람이오 저희들은 곧 너희들의 일꾼이니, 모든 일을 분명하게 잘하여 주고 갈 때에는 품삯도 못받고 빈손으로 돌아가리니, 말 대접이나 후하게 하라." (대순전경 pp204-205)
사람에게 24마디의 척추가 있어야 사람이 제 모습을 갖춰 걸어다닐 수 있듯이, 나라에게도 24장군이 있어야 천지기운을 받아 천하를 통일할 수 있습니다. 증산상제님께서는 박공우를 24장군과 28장군을 통솔하는 만국대장(萬國大將)으로 삼으시고, 박공우가 어질 인자를 가지고 어진주인(仁主)인 단주를 도와 천하를 통일할 수 있도록 어진 기운(仁丹)을 넣어주셨습니다.
@ 하루는 경석의 집 서쪽 벽에 이십사장(二十四將)과 이십팔장(二十八將)을 써 붙이시고 공우의 왼팔을 잡으시며 소리를 높여 "만국대장! 박공우!"라고 부르시니라. 이 뒤로 공우 어디를 심부름 가든 지 문밖에 나서면 어디선가 방포성이 나더라. (대순전경 p249)
@ 대흥리에 계실 때 공우에게 물어 가라사대 "네가 싸움을 많이 하였느냐." 대하여 가로대 "그리하였나이다." 다시 일러 가라사대 "표단(豹丹)이 들어서 싸움을 즐기나니, 이제 표단을 빼어내고 인단(仁丹)을 넣으리라. " 하시더니, 이 뒤로는 공우의 성질이 온순하게 되어 싸움을 즐기지 아니하고, 혹 싸우는 자가 있으면 두려운 마음이 생겨서 멀리 피하니라. (대순전경 p267)
'내유신령(內有神靈) 외유기화(外有氣和)'라고 했습니다. 우리가 천주이신 증산상제님을 모시고 증산상제님의 어진 마음을 닮으면 천하를 화평하게 하는 어진 기운이 나옵니다. 마음을 심판하는 급살병은 상생의 어진 마음만을 살려 놓습니다. 증산상제님께서는 급살병을 집행하는 만국대장인 박공우를 통해 여섯 사람에게 어진 마음을 전하는 속육임 공사를 보셨습니다.
@ 하루는 공우에게 "마음으로 속육임을 정하라" 하시거늘, 공우 마음으로 육임을 생각하여 정할 새 한 사람을 생각하니, 문득 "불가하다" 하시거늘, 이에 다른 사람으로 바꾸어 정하였더니, 이 날 저녁에 이 여섯 사람을 부르사, 하여금 밤중에 등불을 끄고 방안에서 돌아다니면서 시천주(侍天呪)를 읽게 하시니, 문득 한 사람이 꺼꾸러지거늘, 여러 사람이 놀래어 읽기를 그치니, 가라사대 "놀래지 말고 계속하여 읽으라" 하신 지라. 다시 계속하여 한 식경을 지낸 뒤에 읽기를 그치고 불을 밝히니 손병욱이 꺼꾸러져 죽었는지라. 가라사대 "병욱에게 손병희의 기운을 붙여 보았더니 이기지 못한다" 하시며 물을 머금어서 얼굴에 뿜으시니, 병욱이 겨우 정신을 돌리거늘, 불러 가라사대 "나를 부르라" 하시니, 병욱이 목안 소리로 겨우 상제님을 부르니 곧 기운이 회복되는 지라.
이에 일러 가라사대 "시천주에 큰 기운이 박혀 있도다." 또 가라사대 "너를 그대로 두었더면 밭두둑 사이에 엎드려져서 우마에게 밟힌 바가 되었으리라." 또 가라사대 "이 뒤에 괴이한 병이 온 세계를 엄습하여 몸 돌이킬 틈이 없이 이와 같이 죽일 때가 있으리니, 그 위급한 때에 나를 부르라." 하시니라. 속육임을 정할 때 불가하다고 말씀하던 사람은 수 일후에 죽으니라. (대순전경 PP244-245)
상극의 마음은 어질지 못한 마음이고 상생의 마음은 어진 마음입니다. 천지는 급살병을 통해 불인자를 정리하고 어진자만 남겨 후천세상을 열어갑니다. 급살병이 대발하는 후천개벽기에, 마음 닦고 태을주를 읽어, 천하창생들의 마음이 증산상제님의 마음과 닿지 않으면 급살병에 죽어갑니다. 도는 마음을 전하여 마음을 모으는 것이기에, 진정한 포교란 우리의 이웃들에게 천지부모님의 어진 마음을 전하여 불인하는 마음을 어진 마음으로 돌리는 것입니다.
내가 어질어야 어진 마음이 이웃에 전해집니다. 나를 통해 천지부모님의 어진 마음이 세상에 전해지도록 하자면, 부단히 참회하고 반성해서 마음 속에 남아있는 미움과 증오의 살기를 풀어내 사랑과 용서의 생기를 길러가야 합니다. 옹달샘에 물이 차오르면 자연스럽게 물길이 생겨 밖으로 흘러나가듯이, 내 마음에 어진 기운이 넘쳐나면 자연스럽게 인연이 닿아 세상사람을 감화시키게 됩니다. 태을궁에 계신 증산상제님과 고수부님께서는, 우리들의 마음만을 살펴보시며, 어진 마음이 결실되어 나오기를 기다리고 계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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