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태을도 8월 입도식 도훈 : 천지부모님과 한마음된 의로움
2024 태을도 입도식 도훈
천지부모님과 한마음된 의로움
2024. 8. 15. (음 7.12)
우리 태을도인들을 비롯한 인간들은 영적 배후가 항상 있어요. 그 영적 배후 중에 최고의 배후가 천지부모님이에요. 천지부모님 중에서도 상제님이 이 도를 내셨기 때문에 우리가 일을 하는 데는, 여기 충의(忠義)도인이 있지만, 의(義)가 최고예요, 후천개벽기에는 의에요, 의. 의가 있는 곳에 도(道)가 있다고 해서, 의지소재(義之所在)에 도지소재(道之所在)라고 해요. 또 도가 있는 곳에 덕이 있다고 하지요. 덕이 있어야 생생지위(生生之爲)를 할 수 있거든요. 그러니까 의가 도를 만들어 내고 도를 뒷받침하고, 도가 덕을 베풀고 살려서 세계일가를 하는 거예요.
의(義)의 표상, 관운장
때가 되어서 우리가 지금 전시 체제로 가고 있는데, 천지인 삼계가 전시 체제인 지금에 누가 이진산 대종장을 뒷받침해서 이걸 실무적으로 하냐, 관운장이 하고 있다는 거예요.
상제님이 관운장하고 얼굴을 비슷하게 만드는 공사도 천지공사에 나와요. 만국대장 신대장인 박공우를 데리고서 상제님이 공사를 보신다고요. “자네, 내 모습이 관운장같이 보이는가?” 갑자기 물어보시니까 박공우 성도가 놀랐지요. 모습은 관운장과 흡사한데 뭐라 대답해야 할지 몰라서 좀 어물어물하니까, 또 물어보시는 거예요. 상제님이 관운장 모습으로 딱 바뀌어가지고. 근데 이제 무섭잖아요. 그래서 어떻게 답변할지 몰라서 또 어물어물하니까 상제님께서 “같으냐?” 또 물어보시는 거예요. 그러니까 이제 얼떨결에 “예, 같습니다.” 답하니, 그제야 본모습으로 돌아오셨어요. 상제님께서 정확하게 관운장 모습으로 변하셨던 거지요.
천지인 삼계가 후천으로 넘어갈 때는 결국 병란병란이라는 전시 체제에서 의로움을 가지고 생사를 판단할 수밖에 없어요. 관운장이 의의 표상이잖아요. 의로움이 있으면 천지에서 그 사람을 경외하기에, 천지에서도 그런 의로운 사람을 어쩌지 못해요.
관운장과 진묵대사 : 의(義)로써 좌우보필
그래서 후천개벽기에 태을도가 의통을 집행할 때는 의의 표상인 관운장이 주관을 하고, 여기 오른쪽에 진묵대사가 있잖아요? 상제님 고수부님 마음을 가장 잘 아는 분이 진묵대사인데, 진묵대사가 사람들 마음의 의로움을 감평한다는 거에요. 좌우 보필로, 그러니까 관운장은 의의 표상이며 행위를 하는 분이고, 진묵대사는 이 사람이 의가 있냐 없냐를 감평해 살리도록 하는 분이지요. 아까도 얘기했듯이 의로움이 있는 곳에 도가 있고, 도가 있는 곳에 덕을 베풀고, 덕을 베풀어서 사람을 살려서 세계일가를 하는 거예요.
의(義)란? : 양의 특성 / 외유내강
한자 ‘의’를 보면 양(羊)과 나 아(我)자로 되어있어요. 어찌 보면 양의 마음이 의라고 할 수 있어요. 양이 순하지만, 사실은 양의 특성이 의라는 거예요. 상제님이 양띠잖아요, 신미생이라고요. 그러니까 “내가 의인(義人)이다. 내 마음은 관성제군 마음과 합일한다.” 의기를 같이 한다고 하는 것은 결국 상제님 마음하고 같아지는 거예요. 그러니까 양의 마음이 되는 거지요. 그러니까 외유내강이죠, 쉽게 말해서. 양이 겉으로는 부드럽지만, 안으로는 의가 있다는 거예요. 그래서 양의 상징을 한자로 ‘의(義)’라고 써요.
의로운 정신으로 세상 사람들을 살리는 태을도인이 되자
그러니까 여기 우리 충행(忠行)도인과 충갑(忠甲)도인이 천지부모님의 은혜를 자신의 의로움으로 증명하고 의로움으로 행세해야 해요. 의로움으로 행세한다는 게 결국은 뭐겠어요? 살리는 거지요, 급살병에서. 그러니까 의통성업(醫統聖業)이라고 하는 건 의(義)로써 사람을 살려나가는 거예요. 그걸 명심하셔서, 남자 태을도인들 도호가 충(忠)자 돌림인데, 충(忠) 자체가 의로움을 중심에 세우는 거예요, 어디를 가서도.
박공우 성도가 항상 대인대의해서, 어디 가서 누가 싸우는 걸 보면 경위를 딱 판단했다는 거 아니에요. 의로움을 세우는 거지요. 관운장도 그랬다는 거예요, 누가 의로운지를 항상 판단했다는 거예요.
이제 내년부터 급살병 운수로 본격적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의로운 정신을 가져야 태을도를 세상 사람들에게 증거하고, 세상 사람들을 태을도인으로 재생신시켜서 살릴 수가 있어요. 잘 명심하시기 바랍니다.